본문 바로가기

나의다이어리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컬렉션 - 어느 수집가의 초대 2부

반응형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컬렉션 - 어느 수집가의 초대 2부

 

 

추성부도를 봤어요.

추성부는 중국 북송 문인 구양수가 쓴 시를

죽음과 마주했던 김홍도가 추성부에

자신의 마음을 비춘 작품이라고 합니다

 

 

나뭇잎이라는 작품인데

이것도 너무 특이했어요.

 

 

십장생도병풍인데

그림 속의 십장생 찾기도 재미있어요.

저는 저기에 십장생 다 찾아봤어요.

 

 

나전칠 봉황무늬 원반으로

봉황은 태평성대의 상징이라고 하더라고요.

 

 

 

 

 

부처의 가르침을 적은 것부터 시작해서

우리나라글로 부처의 가르침을 적은 글

친구들끼리 삶의 지혜를 적은 편지와

서로의 안부를 묻는 편지까지

다양하게 있었어요.

 

 

이건 어린이 동화책이래요.

 

 

범종

통일신라 범종 형식을 이어받은

고려시대 작품이라고 하네요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거울 업경대

온세상 괴로움을 없애는 큰 북을 받치고 있던

법고대

 

 

채용대의 평생도 병풍

10폭의 병풍그림에

1폭에는 학문의 시작을

2폭은 혼례

3폭은 과거급제해서 집으로 돌아옴

4폭 수군훈련

5폭 태조 고황제의 어진을 그림

6폭 새임지로 부임

7폭 새임지에 도착

8폭 아전들의 인사를 올린다

9폭 황제의 은혜를 받들다

10폭 회갑연

 

 

 

백남준 작가님의 작품도 있었지만

아쉬웠어요.

 

 

마지막인사말까지

많은 작품들을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너무 많은 작품들이 있어서

다 기억이 나진 않지만

몇몇 작품이 크게 인상에 남더라고요.

 

이건희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 어느 수집가의 초대 1부

이전 글 올려드릴께요

같이 보시면 좋아요.

 

2022.06.29 - [나의다이어리] -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 - 어느수집가가 집으로 초대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 - 어느수집가가 집으로 초대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 - 어느 수집가의 초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고 이건희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 어느 수집가의 초대에 다녀왔습니다. 한달전에 이미 예매해서 다녀

silverkeystory.tistory.com

 

반응형